티스토리 뷰

목차



     

     건강한 생활을 하려면 식단에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며 맛과 건강의 균형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이러한 도전 속에서 종종 간과되는 보석 중 하나는 겸손한 토마토입니다. 생생한 색상과 톡 쏘는 맛 외에도 토마토는 사람들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합니다. 토마토가 제공하는 놀라운 이점을 살펴보겠습니다.

     

    1. 토마토의 효능

     토마토는 혈당 수치를 조절하기에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약간 달콤함에도 불구하고 혈당 지수가 낮아 당뇨병 환자에게 현명한 선택입니다. 혈당 지수는 특정 음식이 혈당 수치를 얼마나 빨리 높이는지를 측정합니다. 토마토의 경우 이러한 증가는 점진적이고 관리가 가능하여 당뇨병 건강에 해로울 수 있는 갑작스러운 급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알파리포산과 같은 화합물이 함유되어 있어 인슐린 민감도에 영향을 미쳐 혈당 조절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사에 토마토를 추가하면 단순히 맛을 더하는 것이 아닙니다. 건강관리의 중요한 측면인 안정적인 혈당 수치를 촉진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토마토는 영양소와 항산화제가 풍부합니다. 비타민 C, 칼륨, 엽산을 포함한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으며 모두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리코펜, 베타카로틴, 케르세틴과 같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항산화제는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단에 토마토를 포함시키면 신체에 필수 영양소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신체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는 심혈관계에서도 상당한 이점을 제공합니다. 토마토에 풍부한 영양소와 항산화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염증을 줄이며 심장 질환과 관련된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방지함으로써 심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정기적인 토마토 섭취가 심장 마비 및 뇌졸중 위험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혈당 수치 안정화에서 심장 건강 강화에 이르기까지 토마토는 식단에 다재다능하고 영양가 있는 첨가물로 돋보입니다. 토마토의 장점을 받아들임으로써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하고 건강을 손상하지 않으면서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2. 보관 방법

     토마토가 아직 숙성되기 전이라면 실온에 보관합니다. 이때 과도한 열은 토마토를 빨리 숙성시켜 맛을 잃게 할 수 있으니 직사광선을 피해 줍니다. 숙성되지 않은 토마토를 빨리 익히고 싶다면 잘 익은 바나나 또는 사과를 종이봉투에 함께 넣어 실온에 보관하십시오. 토마토의 성장 속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에틸렌 가스가 방출되어 토마토를 빠르게 숙성시키는 것에 도움을 줍니다. 너무 오랜 시간 방치하면 너무 무를 수 있으니 먹기 좋은 상태로 알맞게 숙성될 때까지 자주 체크해 주는 편이 좋습니다.

     토마토가 먹기 좋게 숙성이 된 상태라면 냉장고에 보관하여 유통 기한을 늘릴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은 토마토의 질감과 풍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며칠 안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잘 익은 토마토는 습기제거를 위해 종이가방 또는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포장하여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설명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다른 과일과 함께 두면 숙성의 정도과 심화되므로 익은 토마토는 다른 종류의 과일과 구분하여 보관해야 합니다.

     양이 너무 많아서 한 달 이상을 보관하고 싶다면 냉동실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십 분 동안 물에 담가둔 토마토를 흐르는 물에 한번 더 씻어서 잔류농약을 없애준 뒤 토마토 꼭지를  제거해 줍니다. 뜨거운 물에 한번 끓여서 껍질을 제거한 뒤에 지퍼팩에 넣어 냉동고 보관을 하십시오. 냉동 토마토는 미스트, 스튜 및 그레이비와 같은 조리된 요리에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동 보관소 팁을 따라 토마토를 신선하고 맛있게 오래 보관할 수 있으며 낭비하지 않는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간단한 요리

     토마토를 이용한 간단한 요리로 토마토계란볶음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믿고 보는 백종원선생님의 레시피를 참고하여 가져왔습니다. 영양가가 많은 토마토와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은 환상적인 조합을 보여주는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방울토마토도 사용 가능하지만 양이 적어 손질이 번거로우니 찰토마토나 대저토마토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1) 토마토는 물에 10분 정도 담가둡니다.

    2) 10분이 지나는 동안 대파 종이컵기준 1/2컵을 송송 썰어 준비해 줍니다.

    3) 달걀 4개를 그릇에 깨서 넣고 소금 세 꼬집을 넣어 덩어리가 없어질 때까지 잘 섞어줍니다.

    4)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적당히 두른 후 열이 올랐을 때 풀어진 달걀을 익혀줍니다. 이때 젓가락을 이용해 익은 부분의 계란을 분리해서 스크램블 형태로 볶아줍니다.

    5) 잘 익은 스크램블은 한쪽 그릇에 옮겨주고, 물에 담가진 토마토는 흐르는 물에 한번 더 씻어줍니다.

    6) 토마토는 먹기 좋은 크기로 듬성듬성 썰어줍니다.

    7)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적당히 둘러 대파를 볶아주면서 파기름을 내줍니다.

    8) 대파가 노릇노릇해질 때쯤 썰어놓은 토마토를 추가하여 볶아줍니다.

    9) 진간장 2스푼, 굴소스 2스푼을 추가하여 한번 더 뒤적여 준 다음 꽃소금과 후추를 기호에 맞게 추가해 줍니다.

    10) 만들어 둔 스크램블을 넣어 따뜻해질 때까지 볶아준 후에 참기름 적당량을 넣어 섞어줍니다.

    11) 예쁜 그릇에 담아 참깨 조금을 위에 뿌려준 뒤 맛있게 먹습니다.